로펌소식

섬세하게 난제를 해결하는

법무법인 법승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광주변호사, “의뢰인 위한 능력 갖추기 위해서라도 독자적 ‘스터디’ 게으를 수 없어”
법무법인 법승 조회수:16
2020-08-25 19:00:51

 

 

 

 

 

스터디(Study)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한 내용이나 분야를 함께 공부함. 또는 그런 모임' 이라 정리되어 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라는 말이 있듯이 지속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실력은 쇠퇴하고 만다. 더군다나 한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더욱 끊임없이 정진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변호사라는 직업은 어떠할까. 변호사란 개인 간의 다툼에 관련된 민사사건과 범죄사건에 관련된 형사사건이 발생할 경우 개인이나 단체를 대신해 소송을 제기하거나 재판에서 그들을 변호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이다.

형사소송사건에서는 피고인 또는 피의자 등과의 접견, 관계서류 또는 증거물의 열람 및 등사, 구속취소 또는 보석과 증거보존의 청구, 구속영장실질심사 및 구속적부심의 청구, 법원이 행하는 증인심문과 감정에 참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갖춰야할 능력에는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을 기반으로 갖춘 전문적인 법률지식이 필요하다.

법무법인 법승 조형래, 이황선, 송지영, 김해암, 이창민, 이재원(수습) 광주변호사는 "변호사라는 직업은 시험에 통과하여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로소 시작되는 일" 이라며 "수습기간을 거쳐 의뢰인들을 직접 만나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경험이 축적되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구축했을 때 변호사라는 명칭에 부끄럽지 않을 수 있다." 고 설명했다.

- 사안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법리적 판단, 조력 제공하는 변호사 촉각 세워 이해해둬야

법률적 분쟁은 인생의 결코 작지 않은 난관 중 하나이다. 특히 형사사건에 연루될 경우 많은 수의 이들이 절망감을 느끼곤 한다. 의도치 않게 사건에 연루되는 경우도 적지 않아 어떻게 코앞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지 당황하기 쉽다. 이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바로 '변호사' 이다.

조형래 광주형사전문변호사는 "보통 법은 절대불변의 진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법 또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기에 오류나 오판이 있을 수 있는 분야" 라며 "비슷해 보이는 사건들에 대해 서로 다른 판결이 내려지는 이유이기도 한데, 이렇듯 사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법리적 판단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호사 또한 쉼 없이 과거는 물론 현재의 법리적 쟁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둘 필요가 크다." 고 조언했다.

사실 법무법인 법승 광주사무소는 광주에 자리를 잡은 지 3년차 신생 법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눈에 띠는 점은 개소 직후부터 광주변호사들이 매일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 이 스터디의 목적은 명료하다. 광주에서 형사전문 사무실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최근에 시대적으로, 인터넷이나 SNS를 통하여 무분별한 비난과 표현이 빈번한 상황에서 의뢰인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스터디를 통해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여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정보통신망법 등 명예훼손이나 모욕죄에 관한 사례를 분석하고, 법리를 검토하는 스터디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얼마 전에는 광주고등법원 형사부에서 판결문 초고 및 검토보고서 작성 업무를 수행했던 재판연구원 출신 이황선 변호사를 영입하여, 형사 재판부에 있으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스터디를 주도하고 있다.

이황선 광주변호사는 "형사사건의 유형이 다양화되고, 인터넷이나 SNS를 통하여 범죄가 빈번하게 생겨나고 있기에 변호사들도 지속적인 사례 및 법리 연구 등을 하지 않고서는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며 "법무법인 법승 광주사무소에서 정기적으로 스터디를 하는 이유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많은 의뢰인들에게 정확하고 핵심적인 법률 조력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라고 피력했다.

- 광주 및 전남지역 아우르는 법무법인으로 성장 기대되는 법승

법무법인 법승 광주사무소는 형사뿐만 아니라 민사, 행정, 가사 분야에서도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변호사가 스터디 주재자로서 관련 쟁점을 분석하고,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며 최고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포화상태에 있는 변호사 시장과 코로나로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법무법인 법승 광주변호사들의 이와 같은 노력과 열정, 자기계발을 위한 끈기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광주 및 전남지역을 아우르는 법무법인으로 성장하려는 의지라 해석된다. 법무법인 법승의 성장과 발전이 기대되는 근거이다.

한편, 법무법인 법승 광주사무소는 광주를 중심으로 순천, 목포 등 전남 지역을 아울러 신속하고 정확한 법률 조력을 제공함으로써 성범죄는 물론 경제범죄, 강력범죄 등 의뢰인들의 민형사상 어려움 해소에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참고로 법무법인 법승은 젊은 변호사들의 치열한 노력으로 다수의 형사전문변호사 등록자를 배출, 1,000여건의 성공사례를 쌓아온 전국 네트워크로펌을 구축했다.

 

 

출처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76&aid=0003620081

SNS 공유